Responsive/Res-Basic

[Responsive] 디바이스 해상도

ui-o 2025. 7. 31. 15:2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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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바이스 해상도

  • 정의 : 디바이스 화면을 구성하는 실제 픽셀(pixel)의 수
  • 웹 퍼블리싱 작업에서는 CSS 해상도(뷰포트)를 기준으로 작업

디바이스 해상도 기본 개념

물리적 해상도 (Physical Resolution, 실제 해상도)

  • 바이스 화면에 실제로 존재하는 픽셀의 수
  • 예: 아이폰 13 Pro → 1170 x 2532 (물리 픽셀)

CSS 해상도 / 논리 해상도 (CSS Resolution, Logical Resolution)

  • 웹 브라우저에서 인식하는 해상도
  • 디바이스 픽셀을 CSS 픽셀로 변환한 값
  • window.innerWidth, width: 100vw 등에서 이 값을 기준으로 레이아웃이 잡힘
  • 예: 위 아이폰의 CSS 해상도는 390 x 844
[ 아이폰 화면 전체 (물리 해상도 1170px) ]
 └─── 웹 브라우저가 CSS 기준으로 보는 영역: 390px

[ CSS 뷰포트 ]
 ┌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┐
 │   웹 콘텐츠가 실제로 그려지는 공간  │ ← 390px (CSS 기준)
 └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┘

디바이스 픽셀 비율 (Device Pixel Ratio, DPR)

  • DPR = 물리 픽셀 / CSS 픽셀
  •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일수록 이 비율이 높아짐
  • 예: DPR 3 → 하나의 CSS 픽셀이 3x3 = 9개의 실제 픽셀로 표시됨

해상도 대응 전략

전략 설명  예시
미디어 쿼리 특정 너비 이상/이하에서 스타일 분기 @media (max-width: 768px)
적절한 breakpoint 정의 최소/최대, 적용할 breakpoints 정의 $breakpoint-xs: 360px;   // 작은 모바일
$breakpoint-sm: 480px;   // 일반 모바일
$breakpoint-md: 768px;   // 태블릿
$breakpoint-lg: 1024px;  // 작은 노트북
$breakpoint-xl: 1280px;  // 데스크탑
$breakpoint-xxl: 1440px; // 와이드 데스크탑
이미지 소스 변경 <picture> 태그나 srcset 사용 모바일 전용 이미지
DPR 대응 고해상도 이미지 제공 (2x, 3x) background-image: url(image@2x.png)
유동 그리드 flex, grid, auto-fit, minmax() 활용 CSS Grid로 1~4열 구성
vw/rem 기반 유동 레이아웃 구성 %, vw, vh, rem, em 등 사용 권장 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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