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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바일 퍼스트(Mobile First)
- 모바일 기기에서의 화면을 기준으로 스타일을 작성하고, 점점 넓은 화면(태블릿, 데스크탑)을 위한 스타일을 미디어쿼리로 추가하는 방식
장점
- 모바일 사용자 비중이 높은 현재, 실제 사용 환경에 맞는 전략
- 모바일 성능 제약을 고려해 필수 스타일만 먼저 로딩, 성능 향상
- 점진적 향상(Progressive Enhancement): 기본 기능에서 점점 향상시켜 나가는 전략과 맞물림
단점
- 데스크탑 중심의 디자인을 먼저 받은 경우, 작업자에게 익숙하지 않을 수 있음
- 복잡한 UI가 많은 데스크탑을 나중에 고려할 경우, 스타일 구조가 복잡해질 수 있음
/* 기본 스타일: 모바일 기준 */
.container {
font-size: 14px;
padding: 16px;
}
/* 화면이 768px 이상이면 (태블릿 이상) */
@media (min-width: 768px) {
.container {
font-size: 16px;
}
}
/* 화면이 1280px 이상이면 (데스크탑) */
@media (min-width: 1280px) {
.container {
font-size: 18px;
}
}
모바일 퍼스트가 실무에 더 많이 사용되는 이유
이유 | 설명 |
모바일 사용자 비중 증가 | 대부분의 서비스 트래픽이 모바일에서 발생 (특히 B2C 서비스) |
퍼포먼스 최적화 | 모바일 퍼스트는 작은 리소스부터 로딩, 성능 측면에서 유리 |
디자인도 모바일부터 시작 | 많은 디자이너들이 이미 모바일 디자인 먼저 작업하는 흐름 |
접근성·UX 고려 | 모바일 퍼스트는 단순하고 접근성 좋은 UI 설계에 유리 |
점진적 기능 추가 전략
- "모바일엔 핵심 기능만, 해상도 커질수록 부가 기능 추가"
- 팁기능 추가 시 display: none 보단 visibility, position, opacity로 부드럽게 토글 설계
- JS에서도 window.innerWidth 감지해서 디바이스별로 조건 분기 가능
예시 | 모바이 | 데스크탑 |
GNB 메뉴 | 햄버거 메뉴로 숨기기 | 전체 메뉴 노출 |
필터 기능 | 버튼 클릭 시 슬라이드 오픈 | 항상 노출된 필터 박스 |
푸터 구조 | 아코디언 방식 | 여러 컬럼으로 분기 |
테이블 | 세로형 카드 레이아웃 | 가로 스크롤 or 일반 테이블 |
데스크탑 퍼스트(Desktop First)
- 데스크탑 화면을 기준으로 기본 스타일을 작성하고, 점점 좁은 화면(태블릿, 모바일)을 위한 스타일을 미디어쿼리로 덮어쓰는 방식
장점
- 대부분의 디자이너가 PC 디자인을 먼저 작업하므로 마크업하기 쉬움
- 복잡한 기능이나 UI를 먼저 구현하고 축소해나가기 쉬움
단점
- 점진적 감소(Graceful Degradation): 완성된 기능을 낮은 환경에서 꺼내야 하므로 예외 처리 많음
- 모바일 성능 저하 우려: 처음부터 무거운 스타일이 적용됨
- 모바일 사용자 경험을 놓치기 쉬움
/* 기본 스타일: 데스크탑 기준 */
.container {
font-size: 18px;
padding: 32px;
}
/* 화면이 1279px 이하이면 (태블릿 이하) */
@media (max-width: 1279px) {
.container {
font-size: 16px;
}
}
/* 화면이 767px 이하이면 (모바일) */
@media (max-width: 767px) {
.container {
font-size: 14px;
}
}
데스크탑 퍼스트가 고려되는 상황
- 관리자 페이지, 대시보드 등 PC에서 사용되는 웹앱
- 기업 내부 시스템처럼 데스크탑 사용자만 대상일 경우
- 초기 디자인 전달이 PC만 존재하고 모바일 디자인이 없을 때
선택 기준
- 대부분의 최신 프로젝트에서는 모바일 퍼스트 전략을 사용
- SCSS 등에서 믹스인으로 min-width, max-width 기반 미디어쿼리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도 좋음
상황에 따른 선택
상황 | 방식 |
모바일 사용자 비중이 높거나 앱 성격의 웹 | 모바일 퍼스트 |
복잡한 데스크탑 기능이 많거나 PC 기반 서비스 | 데스크탑 퍼스트 |
최신 트렌드 및 성능 최적화 고려 | 모바일 퍼스트 |
선택 시 고려사항
구분 | 고려사항 |
사용자 비율 | 실제 서비스의 모바일/데스크탑 사용자 비율 분석 필요. 대부분의 경우 모바일 비중이 더 높음. |
디자인 전달 방식 | 디자이너가 어떤 화면부터 작업했는지 확인. PC 디자인만 있는 경우 데스크탑 퍼스트로 시작할 수도 있음. |
기능 복잡도 | 데스크탑의 UI가 더 복잡하거나, 모바일 UI가 단순한 경우엔 모바일 퍼스트가 작업 효율이 높음. |
기존 프로젝트 구조 | 기존 코드가 데스크탑 퍼스트라면 일관성을 유지할지, 리팩토링할지를 판단해야 함. |
개발팀 숙련도 | 퍼블리셔나 개발자가 어떤 전략에 익숙한지도 고려할 것. 모바일 퍼스트가 익숙하지 않으면 시행착오 많음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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